홈플러스 최문형 축산팀 돈육 MD
돼지 삼겹살과 목살은 한국인의 밥상에서 뗄 수 없는 '솔(Soul) 푸드'다. 연일 치솟는 고물가 속에서 '국민 먹거리'인 돼지고기도 질 좋고, 값싼 상품을 찾기가 힘들어졌다. 소비 침체로 인해 돈육 소비량의 성장까지 둔화된 가운데 대형마트는 돌파구를 찾아야 했다.
홈플러스가 찾아낸 방법은 'YBD(요크셔·버크셔·듀록) 황금돼지' 브랜드다. YBD 황금돼지는 요크셔, 버크셔, 듀록 등 3가지 외래 품종을 한국에서 교배해 만든 국내산 돼지다. '얼룩무늬 돼지'로도 불린다. 국내 돈육의 단 0.3%에 불과한 프리미엄 품종으로 탄탄한 육질과 풍부한 육즙, 풍성한 마블링으로 유명하다.
최문형 홈플러스 축산팀 돈육 담당 MD는 오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YBD 황금돼지를 홈플러스의 차세대 대표상품으로 점찍고 판매를 준비했다. 2011년 홈플러스에 입사한 그는 마트 축산 매니저 출신으로 10여 년간 국내 돈육 시장을 두루 살펴본 전문가다.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돼지고기를 선택하는 빈도가 조금씩 줄어드는 반면, 식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홈플러스로서는 신선식품의 '시그니처 브랜드'를 발굴해야 했다. 기존 홈플러스의 대표 돈육 브랜드 '보먹돼(보리 먹고 자란 돼지, 캐나다산 돈육)'의 인기를 이어갈 '한 방'이 필요했다. 이 막중한 임무를 안고 선택된 결과가 YBD 품종이다. 호불호 없이 부드러운 맛으로 국내 돼지 생산량의 97%를 차지하는 요크셔, 탄탄한 육질의 버크셔, 진한 감칠맛과 소고기 같은 풍부한 마블링의 듀록의 장점을 두루 모았기 때문이다. 외국산의 장점을 모았지만 엄연한 우리나라의 프리미엄 한돈이라는 점, 그럼에도 합리적인 가격이 가능하다는 게 강점이다.